현대차그룹이 지난 19일 인증 중고차 양산센터에서 사업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오늘(24일)부터 현대·제네시스 인증 중고차 온라인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현대차 그룹이 정밀한 성능 검사를 마친 인증 중고차 공급, 소비자 중심의 애프터서비스(A/S), 철저한 사고·침수 이력 검수, 투명한 가격정책 등을 바탕으로 그동안 중고차시장의 각종 폐해로 경제적, 정신적으로 고통을 입었던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대차 그룹이 추후 KG모빌리티, 롯데렌탈 등이 사업 진출에 준비 중에 있는 만큼 중고차 사업에 대한 모범을 보이고 귀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대차 그룹이 매집하여 인증 판매하려는 중고자동차는 5년이내 10만km인 중고자 중에서 알짜배기 차량이므로 소비자들에게 부담되지 않도록 판매가격을 조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차 그룹은 인증 중고차를 대상으로 엔진룸, 타이어 등 272개(제네시스는 287개) 항목의 품질 검사를 실시하고, 사고·침수 이력 등을 철저히 검수할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 중심의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고, 투명한 가격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작년 3월 중기부가 중고자동차판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지 않는다고 의결한 이후, 기존 사업자들의 우려가 크다.
내년까지 2%대, 내후년까지는 4%대의 점유율 규제를 받긴 하지만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바탕으로 신차판매를 위해 중고차 가격을 인위적으로 조절하거나, 상태가 좋은 중고차만을 대량 매집해 가격을 좌우하는 행위 등을 삼가야 한다.
중기부는 완성차 업체, 소상공인, 스타트업 업체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정책을 적절히 수립해야 한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기존 사업자들이 경쟁력을 잃고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중기부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완성차 업체, 소상공인, 스타트업 업체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세부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중고차 가격이 인상될 우려가 있다. 현대차 그룹은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부담되지 않는 판매가격을 책정해야 한다. 또한, 기존의 중고차 사업자들과의 협력과 상생에도 노력해야 한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현대차 그룹이 중고차 시장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합리적인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현대차 그룹의 중고차 시장에서의 영업행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소비자 문제 발생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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