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현대건설 1억3천 스크린 골프장? 민주당, 대통령 뇌물 의혹 제기

뉴스필드 2024. 11. 27. 15:04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20평 증축 건물과 관련해, 현대건설이 공사를 무상으로 제공했을 가능성과 이는 대통령에 대한 뇌물 혐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건태 의원은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박성재 법무부 장관에게 해당 시설은 1억 3천만원으로 공사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질의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10월 26일 대통령실이 이를 '유리온실'이라고 설명한 것에 이어, 11월 1일 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초호화 스크린 골프장비가 설치된 휴게시설이라는 의혹을 제기하자, 정진석 비서실장이 이를 창고라고 밝혔다.

또한, 10월 21일 대통령 경호처는 스크린 골프시설 설치를 검토했으나 현재는 경호 인력 대기 및 사무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정부의 답변이 '유리온실'→'창고'→'경호인력 공관' 등 일관성 부족을 지적하며, 감사 보고서에 해당 건물이 등장하지 않는 점, 미등기, 계약 체결 여부와 공사 대금 지급의 정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앞서 윤건영 의원은 지난 1일 국정감사에서 '한남동 야외 휴게공간 도면 송부'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공개했다.

이 이메일은 2022년 6월, 대통령경호처가 현대건설을 통해 스크린 골프장 설치 시행업체에 골프장 설치를 의뢰한 내용이라는 게 윤 의원이 주장이다.

윤 의원은 “관저 공사에 참여한 분에게 제보받은 내용”이라며, 신축된 건물이 20평(66㎡) 규모의 초호화 스크린 골프 장비가 설치된 휴게시설이라고 밝혔다.

이메일에는 '22.06.03 야외 휴게공간', '22.06.03 야외 휴게공간(철골도면 추가)', '야외 휴게공간(제출도면)', '외장재 이미지', '외장재 제품명' 등의 이름으로 된 여러 첨부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며, 현대건설 간부가 시공사 대표에게 초기도면을 송부하고 공사 공정표 작성을 요청한 내용도 담겨 있다.

이와 관련해 이건태 의원은 경호처가 자체 예산으로 현대건설과 1억 3천만 원으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주장하지만, 이 금액으로는 공사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경호처는 2022년 5월부터 7월까지 대통령실과 관저 이전이 시급하게 진행되면서 대규모 경호시설 이전 비용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한남동의 새로운 대통령 관저 인근에 해병대사령관 공관을 ‘김용현 경호처장 공관’으로 확보했지만, 보수공사 비용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자 방탄창호 공사 업자에게 공관과 회의실 등의 공사비 1억 7600만 원을 대납하게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호처는 자체 예산 1억 3천만 원을 사용하여 경호와 관계없는 건물 신축을 검토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현대건설이 공짜로 공사를 해줬다면 대통령이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법무부 장관의 입장과 '관저 증축 공사비 경호처장 대납' 또는 '현대건설의 무료 시공' 의혹에 대한 수사 계획을 요청했다.

박성재 법무부 장관은 의원의 질문에 대해 감사원 보고서의 내용에 대한 답변은 적절하지 않다고 하며, 참여연대의 고발장에 따라 검찰이 사실관계를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참여연대는 2022년 10월 시민 723명과 함께 대통령 집무실·관저 이전과 관련된 공사업체 선정 및 계약 과정에서의 부패행위를 조사해달라며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감사원은 약 2년간 조사를 진행하고, 지난달 12일 국고 16억 원 손실을 초래한 경호처 간부와 브로커 간의 유착 관계를 담은 감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참여연대는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전 공사에 대한 감사 조치가 미흡했다고 주장하며 지난 10월 22일 최재해 감사원장과 최달영 사무총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참여연대는 "감사원이 감사 실시 결정 후 1년 8개월 만에 결과를 발표했지만, 다수의 위법 행위에 대해 '주의 요구' 조치로 마무리해 사실상 아무도 책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공사 뇌물 의혹과 관련해 현대건설 관계자는 뉴스필드에 "관련 사안은 고발장이 접수됐기 때문에 언론에 확인해 드리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https://newsfield.net/%ED%98%84%EB%8C%80%EA%B1%B4%EC%84%A4-1%EC%96%B53%EC%B2%9C-%EC%8A%A4%ED%81%AC%EB%A6%B0-%EA%B3%A8%ED%94%84%EC%9E%A5-%EB%AF%BC%EC%A3%BC%EB%8B%B9-%EB%8C%80%ED%86%B5%EB%A0%B9-%EB%87%8C%EB%AC%BC-%EC%9D%98/

 

현대건설 1억3천 스크린 골프장? 민주당, 대통령 뇌물 의혹 제기

https://youtu.be/ZcWdPYLpZGQ

newsfield.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