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최근 3년간 자동차 결함 신고, 2.1배 ‘더블링’됐다

뉴스필드 2022. 9. 25. 10:20

- 자동차 결함 신고 19 3,750  21 7,785···올해 상반기만도 3,805

결함 조사대상전기차’ 2103 , ‘하이브리드차’ 2122 3년새 폭증

 

최근 3년새 자동차 결함 신고가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는 결함이 의심되어 조사가 필요한 조사대상건수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김해갑)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2019~2021) 자동차 리콜센터에 접수된 결함 신고 건수는 모두 1 8,452건이었다.

 

연도별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결함 신고 건수는 2019 3,750, 2020 6,917, 2021 7,785건으로 3년새 2.1배 증가했으며, 올해 상반기만도 3,805건으로 집계됐다.

 

2021년 기준 결함 신고가 가장 크게 증가한 차종은 수소차로 2019년 대비 21.5(2019 42021 86)가 증가했다. 이어 전기차는 9.4(2019 472021 445) 뛰었고, 하이브리드차는 2.9(2019 3002021 893) 증가했다. 한편 휘발유차는 2.2(2019 1,5252021 3,357) 늘었고, 경유차는 1.6(2019 1,5692021 2,644) 증가했다.

 

특히 전기차의 결함 신고 건 중에서 특별한 결함이 의심되어 조사가 필요한조사대상건수는 2019 2건에서 2021 103건으로 늘었으며, 하이브리드차의 조사대상 건수는 2건에서 122건으로 증가했다.

 

이에 민홍철 의원은 “3년 전과 비교해 자동차 결함신고가 2배 이상 늘었고, 특히 전기차, 하이브리드차의 결함 의심 건수도 크게 증가했다, “제작사의 선제적 결함조사 체계를 강화하여 자동차 소비자를 보호하고, 자동차 문제는 곧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안전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최근 3년간 자동차리콜센터 월평균, 일평균 신고 건수

ㅇ 자동차리콜센터 접수된 결함신고 건수 (최근 3)

년도 2019 2020 2021 2022.6
연 결함신고 건수 3,750 6,917 7,785 3,805
월 평균 (12개월) 312.5 576.4 648.8 634.2
일 평균(업무일 기준) 15.1 27.6 30.9 31.4

 

 최근 5년간 연도별, 차 유형별(전기차, 수소차 등) 자동차리콜센터 신고 접수 및 조치 현황

사용연료 조치현황 2019 2020 2021 2022.6
수소 접수

13 8
모니터대상 1
40 28
조사대상

2
종료 3 10 31
수소 합계 4 10 86 36
전기 접수 8 25 133 76
모니터대상 1
48 55
조사대상 2 13 103
종료 36 244 161 8
전기 합계 47 282 445 139
하이브리드 접수 22 37 227 114
모니터대상 3 70 257 1,207
조사대상 2 19 122 0
종료 273 505 287 72
하이브리드 합계 300 631 893 1,393
휘발유 접수 97 277 875 326
모니터대상 67 227 717 594
조사대상 114 239 14 2
종료 1,247 2,781 1,751 83
휘발유 합계 1,525 3,524 3,357 1,005
경유 접수 188 288 836 359
모니터대상 86 195 555 667
조사대상 129 277 54 14
종료 1,166 1,280 1,199 89
경유 합계 1,569 2,040 2,644 1,129
엘피지 접수 1 1 85 41
모니터대상 5 7 34 54
조사대상 4 5

종료 263 407 178 6
엘피지 합계 273 420 297 101
CNG 접수
1 1 1
모니터대상



조사대상 1


종료 4 2 2
CNG 합계 5 3 3 1
기타 접수
7 51 1
모니터대상 2
1
조사대상 19


종료 4
8
기타 합계 27 7 60 1

 

* 조치 현황

접수 : 신고내용이 정상 접수되어, 분석 중인 단계

모니터링 : 다수의 같은 종류 자동차 또는 부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에 해당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분석을 하는 단계

조사 : 자동차(또는 부품)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거나, 설계, 제조 또는 성능상의 문제로 안전에 지장을 주는 결함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조사하는 단계

종료 : 자동차(또는 부품)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거나, 설계, 제조 또는 성능상의 문제로 안전에 지장을 주는 결함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혹은 리콜 조치되어 종료된 단계. 다만, 종료 처리된 경우라도 필요시 정보 분석 및 조사에 활용될 수 있음

 

 

 자동차리콜센터 신고 접수시 조치 내부 매뉴얼

 동차리콜센터는 신고 접수 시, 업무지침과 내부메뉴얼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되는 소비자 결함 의심 신고에 대해서 전수 유선 상담을 통해 소비자 신고 내용을 확인하여 처리하고 있음


- 단은 필요한 경우 현장조사, 제작자 제출자료 검토 등 정밀 분석을 통해 제작결함이 의심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함
* 공단은 리콜센터에 접수되는 소비자의 결함 의심 신고를 제작결함조사에 활용하고 있으며, 개별 사안에 대한 수리, 분쟁 등은 한국소비자원에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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