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본부가 2일 대구 엑스코 오디토리움에서 800명의 현장 확대간부와 함께 <현장의 힘으로 만드는 새시대! 새전략! 화물연대본부 확대간부 정책대회 및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 대회는 화물노동자가 주도하는 산업 전환 전략을 발표하고, 정부와 자본의 개악에 맞서 화물운송산업을 정상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되었다.
현재 화물운송산업은 4차 산업혁명, 기후위기, 미중경쟁 및 지정학적 위기 심화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와 자본은 대기업 중심의 시장 질서를 강화하며 노동조합을 억압하고 있다. 특히,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이 발의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은 화물노동자의 과속, 과로, 과적을 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착취 구조를 심화시키려 하고 있다.
이에 화물연대본부는 2일 정책대회에서 ▲안전운임제의 제도적 확대 입법 추진, 점진적 지입제 폐지 및 화물노동자 보호 방안 마련 ▲수급조절제 유지 ▲노동3권 확보 ▲화물플랫폼의 갑질 근절을 위한 투쟁 등의 과제를 발표하며 교섭 및 투쟁 전략, 조직 체계 혁신안을 제시했다.
김동국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와 폭주하는 자본은 산업 변화를 주도하며 45만 화물노동자를 착취할 거대한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우리는 16개 지역본부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조직의 변화를 논의하여 투쟁 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늘 대회는 화물노동자의 생존권 쟁취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강조했다.
정책대회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화물운송산업 개악 저지 및 지입제 폐지, 수급조절제 유지 등을 통한 산업 정상화를 위한 투쟁 ▲안전운임제 차종품목 확대 입법을 시작으로 45만 화물노동자가 함께 생존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한 투쟁 ▲현장에서 화물연대의 조직 강화를 위한 하반기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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