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대학교와 부산교육대학교의 통합 논의가 '글로컬 대학 사업'의 핵심 과제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초등교원 양성 시스템의 특수성이 간과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교대와 사범대학 간 교직과목 및 융합과목 공동 수강 계획은 교육 자원의 효율적 운영이라는 명분에도 불구하고, 초등교육의 질과 미래를 위협할 수 있다는 지적이 팽배하다.
■ 초등교원 자격 기준, 법령과 취지 무너뜨리나?
현재 「교원자격검정령」 및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은 초등학교 교사 자격 취득을 위해 초등교육에 특화된 전공과목과 교직과목을 교육대학교 중심으로 이수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이는 초등교육이 갖는 고유한 전문성을 인정한 결과다. 그러나 양 대학의 통합 추진 과정에서 중등교육을 전제로 한 사범대학의 과목까지 초등 예비교원의 교직 및 전공으로 인정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논란의 불씨가 지펴졌다.
부산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중등교육 중심의 사범대학 과목을 초등교사 양성 과정에 적용하는 것은 법적 근거가 미약할 뿐만 아니라, 초등교원 자격 기준의 형평성을 크게 해칠 수 있다"며, "결국 초등교사로서의 전문성 상실로 이어질까 우려스럽다"고 토로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초등교원 양성 체계의 근간을 흔들고 법령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 수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초등교육의 특수성 외면, 교대생 학습권 침해 우려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은 교육 대상의 발달 단계, 교육철학, 교수방법, 교과 편성 방식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인다. 초등교사는 아동 발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통합적 교육역량이 요구되며, 이는 전 과목을 총체적으로 지도해야 하는 초등교육의 특성에서 비롯된다. 반면 중등교육은 특정 교과에 대한 전문성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익명을 요구한 부산교대 관계자는 "초등학생들은 발달 단계상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교사 역시 이에 맞는 교육 역량을 갖춰야 한다"며, "사범대학의 중등 중심 교육과정은 이러한 초등교육의 특수성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며, 결국 교대생들에게 실질적인 교육적 불이익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통합 추진이 교대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고, 미래 초등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성 함양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 셈이다.
■ '글로컬 대학'의 빛과 그림자: 초등교육의 미래는?
부산대와 부산교대의 통합은 2023년 11월 '글로컬 대학 사업'에 최종 선정된 이후, 2027년 3월 1일 통합 부산대학교로의 출범을 목표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교육 자원의 효율적 운영과 시너지 효과 창출이라는 글로컬 대학 사업의 취지에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초등교육의 특수성을 간과한 통합은 단순한 행정 효율의 문제를 넘어, 초등교육의 질과 미래를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다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교육계 전문가들은 "정부의 글로컬 대학 사업 추진 취지는 이해하지만, 특정 대학 간의 통합이 초등교사 양성 시스템의 근간을 흔들어서는 안 된다"며, "교대생들의 학습권과 전문성 보장을 위해 본 사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와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현재 부산대학교와 부산교육대학교는 교육부에 통합신청서를 제출하고 심사 및 보완 과정을 거치고 있다. 교육당국은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와 함께, 초등교육의 특수성을 보호하고 예비교원들의 전문성을 보장하는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야 할 중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과연 이번 통합이 한국 초등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지, 아니면 중요한 가치를 희생하는 결과를 낳을지는 앞으로의 논의와 결정에 달려있다.
부산대-부산교대 통합, 초등교육 전문성 훼손 논란 가열
부산대학교와 부산교육대학교의 통합 논의가 '글로컬 대학 사업'의 핵심 과제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초등교원 양성 시스템의 특수성이 간과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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